과정개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과정목표

본 수업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돕는 기술 함양과 실천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전통적인 이론에 근거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모델뿐만 아니라 최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개입기법과 모델의 특성과 개입기술을 이해하고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실천기술을 익힌다.
이와 같은 학습목적을 이루기 위한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실천론에서의 자기인식 및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의 사정-면접 및 개입-종결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천기술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모델의 주요과정과 기법을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사정 및 개입기법에 대한 역량강화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명할 수 있다.
  4. 최근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최신의 흐름을 반영하는 다양한 모델의 주요 기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클라이언트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대인관계 기술 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6. 어려운 클라이언트, 다양한 유형의 가족 등과 일하기 등 실천론에서 다루기에 한계가 있는 대상과 일하는 주요 기법을 제시할 수 있다.
  7. 집단대상 실천기술을 강화하여 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 집단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8.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하한 개입방법들을 적용하고 기록할 수 있는 통합적인 전개방법과 다양한 평가의 유형을 통해 평가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9.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평가의 유형과 방법을 통해 평가기술의 다양성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