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과정목표

사회복지사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이해하며, 인간행동이론 이해를 통해 인간의 본성과 인간행동의 원인 및 결과에 대한 이해와 지식향상으로 인간행동에 대한 예측과 통제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발달단계를 통해 나타나는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으며, 사회체계의 제반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이 인간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파악하여 전문가로서 준비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본 강의는 인간행동,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를 학습하고,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을 다룬다. 인간 성격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이론들을 탐색하고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을 탐구한다. 개인뿐만 아니라 개인을 둘러싼 가족, 집단, 체계 및 사회환경을 이해하여 사회복지 문제를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눈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갖는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하고, 자신과 타인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1.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인 "환경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 및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도모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생애주기 관점에서 이해하고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장년기, 노년기 발달단계에서 습득해야 할 발달과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를 학습하고 나열할 수 있다.
  4. 인간 성격과 관련된 이론들인 정신분석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자아심리이론, 대상관계이론, 교류분석이론, 인본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고 각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다.
  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을 체계이론과 생태학 이론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개인과 가족,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