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과정목표

  1. 학교사회복지의 주요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인 학생과 학교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4.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에 대해 알고,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다. 
  6.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및 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7.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다. 
  8. 학교사회복지 체계별 실천과 평가의 내용을 확인하고, 본인과 적합한 실천과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9.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적용할 수 있다. 
  10.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과 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제도의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11. 학교 위기에 대한 이해와 위기개입 과정을 익혀 실천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